덕의 특성 : 실천, 삶의 내러티브적인 통일성, 전통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덕의 특징 중 하나는 역사적으로 특수한 사회적 배경들 속에 제약되어 집니다. 맥킨타이어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을 실천이라는 개념으로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인간 삶에서 드러나는 내러티브적인 형식은 인간 개인의 삶에
덕의 소유와 실천이 우리로 하여금 어떤 실천에 내재하고 있는 선들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줌
덕의 결여는 결과적으로 그러한 선들의 성취를 방해하는 그러한 성질.
매킨타이어에게 있어서 덕은 제도 즉 학교나 병원 관공서 같이 질서가 필요로 하는 공중장소 등에서 내재적 선을 성취하게끔 도와주
덕의 종류
-지적인 덕 : 실천적 지혜
-윤리적인 덕 : 사심 없는 마음
①미덕(Virtue) :
·지적인 덕 + 윤리적인 덕
·선한 것 :
선하지 않으면 악의에 찬 의견을 제시하여 듣는 사람의 정확한 판단 그르치게 함.
·중용 속에 미덕이 있다
·미덕을 지키는 사람 :
품성이
실천지-인간의 선택에 있어서 탁월한 성향을 나타냄
따라서 인간의 도덕 이성, 도덕적 지혜의 덕을 계발해 가는 것
-도덕적 덕은 비이성적+이성적 부분과 관련. 인간의 정념, 행동에 있어서 탁월한 성향을 나타냄
따라서 성실, 절제, 효도, 책임, 배려, 공정 등등의 품성과 행동의 덕들을 계발
실천적 지혜로써의 덕 - 지성적 덕
• 목적론적 윤리설
(2) Aquinas의 덕의 개념에 대한 비판
아퀴나스에게 있어서 덕은 하나의 중심이 되는 덕에 의해서 즉 덕들 사이의 또 다른 중재를 도와주는 덕에 의해서 그 충돌을 방지하며, 이에 따라 덕은 우리 생활 속에서 구체화되고 실현 가능한 것으로 여
인물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도덕적인 수양을 정치적인 권력을 행사하기 위한 기본전제로 인식한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덕의 개념이 훨씬 보편화되어 공자가 天에서 받은 것이며 모든 인간이 키워야 할 책임을 받은 것으로서 인간의 도덕적 가능성을 지칭했다. 命 역시 시서에서는 왕에게 내려지는 천명이었는데, 논어에서는 보편화되어 인간생활 속에 있는 한계성, 곧 운명으로서의 생과 사, 불치병을 의미했으며, 또한
1.협동학습
1)협동학습의 의미 : 이질적인 학생들로 구성된 소규모의 집단을 구성하여 공동의 노력과 협력을 통해 ‘건전한 도덕성 내지 유덕한 인격함양‘을 도모해 나가는 구조화되고 역동적인 학습 양식
2)협동학습의 일반적 특징
①학생들 사이의 긍정적 상호의존성(상호작용성) 및 개별적 책무
-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
1, 정감주의와 현대 국가의 등장
“인간은 대체 어떤 존재인가, 도대체 인간 종은 어떤 식으로 사는 게 바람직한 것인가, 좋은 삶과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 이런 문제를 다시 덕의 영역으로 끌어왔다는 데 매킨타이어 철학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p 142
매킨타이어는 현대의 가치갈등과 도